1.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
도쿄 올림픽이 끝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한 달이라는 시간이 훌쩍 지나갔습니다.
올림픽 기간 동안 우리나라 선수들의 눈부신 활약이 돋보인 올림픽 경기였습니다. 특히 저는 양궁 시합에서 얼마나 가슴을 졸이면서 봤는지 꼭 제가 활을 쏘고 있는 선수인 것처럼 몰입을 하면서 봤습니다. 양궁 선수들 뿐 이니라 다른 종목의 선수들이 최선을 다하여 경기를 하는 모습에 가슴이 뭉클하기도 했습니다. 메달을 따든 따지 못했든 모든 선수들이 존경스럽고 정말 자랑스럽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5개월 정도만 지나게 되면 또다시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열리게 됩니다.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은 2월4일에서 2월20까지 17일간 경기가 진행되게 됩니다.
중국에서 열리게 되는 동계 올림픽은 베이징과 장자커우, 옌칭의 3곳의 지역에서 경기가 나눠서 진행이 됩니다.
중국은 2008년 이후로 14년만에 다시 베이징에서 올림픽이 개최가 되는 것입니다.
올림픽의 개최국을 정하기 위해서는 IOC 총회에서 투표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올림픽을 개최하게 되는 국가는 올림픽 해당 연도로부터 7년 전에 미리 결정이 되므로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2015년에 IOC 총회의 투표로 미리 결정이 된 것입니다. 투표는 박빙으로 진행이 되었는데 카자흐스탄의 알마티와의 승부로 총85표 중 44표를 중국이 얻게 되어서 단 4표 차이로 올림픽을 유치한데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경기 종목에는 바이애슬론, 봅슬레이, 노르딕복합, 루지,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스노보드, 스키점프, 알파인스키, 스켈레톤, 스피드 스케이팅, 아이스하키, 컬링, 크로스컨트리, 프리스타일 스키, 피겨스케이팅이 있습니다.
총 15개 경기 종목에 109개의 금메달을 위해 각 국 선수들의 승부가 펼쳐질 것으로 보입니다.
종목별의 메달 수로는 루지가 4개, 노르딕복합 3개, 스노보드 11개, 알파인스키 11개, 스켈레톤2개, 스키점프 5개, 컬링 3개, 바이애슬론 11개, 크로스컨트리 12개, 봅슬레이 4개, 프리스타일스키 13개, 쇼트트랙 9개, 아이스하키 2개, 피겨스케이팅 5개입니다.
2. 베이징 동계 올림픽 마스코트 빙둔둔.
베이징 올림픽의 마스코트도 선보였습니다. 중국과 잘 어울리는 팬더입니다. 이 팬더의 이름은 빙둔둔이라고합니다. 빙은 얼음을 뜻하며 순수함과 강인함을 상징하고 둔둔은 아이들을 뜻한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둔둔은 아이들에게 흔히 쓰이는 애칭으로 건강하고 활발하며 귀엽고 두터운 인정이라는 뜻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귀여운 팬더의 이미지와 맞는 이름이라고 합니다.
베이징 2022 조직위에서는 올림픽의 마스코트 선정을 위해서 글로벌 디자인 대회에 중국을 비롯해 전 세계 35개국에서 5800개 이상의 마스코트 디자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 결과 미술 아카데미와 길림 예술대학팀의 디자인이 선정되었습니다. 팬더의 모습을 더욱 귀엽게 잘 표현하고 이름과도 너무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3. 베이징 동계 올림픽 보이콧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참여국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서방 강대국들의 베이징 동계올림을 보이콧하려는 움직임이 정치적인 이유로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선수를 불참시키는 경운까지는 아니라고 하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미국과 다른 국가의 공무원 등이 올림픽 개막식에는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IOC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보이콧 중장에 대하여 정치적 배경으로 인한 올림픽 보이콧이나 차별은 위험하다고 언급했다고 합니다.
이번에 개최될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도 도쿄 올림픽처럼 연기되지 않고 혹은 무관중으로 경기가 진행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올림픽을 위해서 열심히 땀을 흘리며 운동하고 있는 선수들을 위해서라도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가 경기장에서 선수들을 응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