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흑염소 진액
오늘은 흑염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첫째를 출산하고 나서 흑염소 진액을 먹었습니다. 산모에게 좋다고 하여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먹었는데 어느 날 홈쇼핑을 보니 당뇨 개선에 좋다고 하면서 흑염소 진액 방송을 하는 것입니다. 도대체 흑염소가 얼마나 좋은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동의보감에선 흑염소의 효능에 대하여 저하된 기운이나 기력을 회복하는 데에 좋다며 기록하고 있습니다. 흑염소는 한의학적으로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평소에 몸이 허약하여 추위를 잘 탄다거나 수족냉증이 있어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뛰어난 효능을 지닌 겨울철 보양식이라 합니다.
흑염소는 특히 남자보단 여성들에게 더욱 좋은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산 직후 임산부의 체력이나 기운을 보충해주거나 마음을 편하게 해준다며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의 기능 개선에도 좋다고 알려진 아연이 소고기에 비해서 두배 정도나 많이 함유되어 있어 남성의 성기능 개선에도 탁월하기 때문에 남녀 모두에게 좋은 보양식입니다.
2. 흑염소의 영양소
흑염소엔 우리들 몸에 반드시 필요한 칼슘이 소나 돼지에 비해서 열 배 이상이나 함유가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노화를 예방해주는 토코페롤은 다른 육류엔 거의 없으나 흑염소 고기엔 100g당 45mg이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흑염소 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하여 지방의 함량은 낮으면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의 함량이 낮은 덕에 총열량이 낮아 먹어도 살이 찌는 우려를 덜어낼 수가 있으며 철분의 함량도 소고기에 비하여 두배 이상이나 많으므로 빈혈이 있는 여성들에게도 좋습니다.
3. 흑염소즙의 효능
1.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엔 체력을 보강해서 허약한 체질을 개선시키는데 좋습니다.
2. 여성들의 경우엔 빈혈이나 냉대하증 그리고 생리불순을 예방해서 출산 후에 산후풍의 예방에도 좋습니다.
3. 노인들의 경우엔 골다공증을 예방해주고 차가운 손발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4. 평소에 배가 차가워서 위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으며 피로를 많이 느끼는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5. 흑염소의 핵심성분인 아라키돈산이 성 호르몬과 성장호르몬의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6. 중년의 남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그리고 세포의 복구와 재생 그리고 근육과 관절에도 좋습니다.
7. 흑염소의 진액은 인슐린의 기능을 높여주고 혈당을 낮춰서 당뇨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흑염소 먹는 방법
흑염소 고기는 불에 구울수록 딱딱해지기 때문에 이가 약하거나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들이 먹기엔 부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워서 먹기보다 탕으로 먹는다거나 한약처럼 달여서 먹는 것이 흑염소의 효능을 제일 효과적으로 얻을 수가 있는 방법입니다.
5. 흑염소 복용 시에 주의사항
흑염소에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낮으며 단백질과 칼슘과 철분 등이 풍부하므로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을 줍니다. 그러나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흑염소의 효능을 얻기 위해서 과량 복용하는 경우에 두통과 피부의 트러블 그리고 설사 등의 증상들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1. 몸에 열이 많은 사람
흑염소의 효능 중에 한 가지는 성질이 따뜻하므로 몸이 차가운 사람에 좋은 것입니다. 하지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흑
염소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식욕이 왕성하거나 체격이 좋은 사람들은 흑염소를 섭취하게 되면 식욕이 더욱 왕성해지며 체격이 단단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몸무게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2. 소양인
소양인은 체질적으로 열이 많으므로 흑염소를 먹을 경우에 피부 트러블과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소음인인 경우엔 소화력이 약하며 손발이 차고 체격이 작으므로 흑염소가 체질적으로 아주 잘 맞습니다.
흑염소 진액의 하루 권장량은 140ml입니다. 권장량을 꼭 지켜서 드신다면 큰 부작용 없이 흑염소의 다양한 영양을 섭취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