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후두염
오늘은 후두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 후두염은 바이러스와 세균의 감염에 의해서 급성으로 후두 및 주변 조직에 염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감기의 부분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은 코감기와 인두염을 동반하며 기침이 나고 목소리가 변합니다.
후두염은 상기도 호흡기 질환으로 통칭이 되는 감염성 질환의 하나이며 인두염과 후두염 그리고 기관지염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상기도 호흡기 질환을 통틀어서 감기나 상기도 감염으로 통칭하기도 합니다.
2. 후두염의 원인
대부분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감염성 질환으로 후두 자체에 염증이 생기거나 인두염과 편도염 등과 같은 주변의 조직의 염증이 후두로 번져서 발생합니다.
3. 후두염의 증상
음식물이나 침을 삼키면 인두 이물감과 통증이 발생합니다. 급성 후두염을 방치하게 되면 인두와 편도, 비강 그리고 기관지 등 주변의 조직으로 염증이 진행이 되어서 기침과 가래나 콧물과 코막힘의 증상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목소리의 변화가 나타나며 발성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발열이나 근육통의 전신적인 증상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후두개염으로 인한 기도의 폐색이 진행이 되는 경우엔 흡기시의 협착음이 들릴 수도 있습니다.
4. 인후염 진단
해당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후두염을 의심해보고 기본적인 이학적 검진과 함께 후두 내시경 검사를 시행합니다. 후두 내시경 소견에서는 후두와 주변의 조직 발적이나 부종이 관찰되기도 합니다. 합병증이 의심이 되는 경우 추가 혈액 검사와 방사선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5. 인후염 치료
대부분은 자연적인 치유가 많으며 충분한 휴식이나 수분의 섭취가 치유에 아주 많은 도움을 줍니다. 필요한 경우엔 구강 내의 세척액을 사용한다거나 진통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염증이 지속된다거나 세규의 감염에 의한 경우 항생제를 사용하며 기타 증상에 따라서 해열제나 국소 소염제 그리고 기타 약제들을 적절하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만약 기도 폐색의 증상이나 징후가 나타나는 경우 기도 유지를 위해 즉각적인 응급 처치가 필요합니다.
6. 경과
바이러스에 의한 염증의 경우 자연 치유가 대부분이고 세균에 의한 염증은 항생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목소리에 변화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염증이 주변의 조직으로 파급되어서 후두개염과 같은 호흡기계의 감염 일환으로 생기게 된 후두염인 경우엔 호흡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고 드물게 기도의 폐색을 유발시키는 응급 상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7. 후두염 예방법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전염성 질환이기 때문에 유행하는 경우에 가급적이면 공공장소와 환자와의 접촉을 피해야 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손을 자주 깨끗하게 씻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8. 식이요법
따뜻한 물을 많이 마셔주고 연하 곤란이 많이 심한 경우 죽과 같은 자극이 적은 음식을 먹습니다. 평소에는 구강의 청결을 유지하며 손을 자주 씻고 적절한 수분의 섭취와 습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후두에 휴식을 주기 위해서는 말을 삼가하도록 합니다.
후두염뿐만 아니라 어느 병이든 충분한 휴식과 물을 자주 마시고 구강 청결과 손도 깨끗하게 씻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도 덜 받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