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해바라기 속 숨은 보석
요즘엔 해바라기 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 꽃은 양지바른 곳이면 어느 곳이든 잘 자란다고 합니다.
동네에 해바라기 꽃이 많이 피어있어 자세히 바라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길쭉하게 쭉 뻗은 줄기에 샛노란 꽃잎들이 동그랗게 둘러서 활짝 펴있습니다. 그 모습이 얼마나 예쁘던지 넋 놓고 바라보다 가기 일수였습니다. 요 몇 년간 동네에 해바라기 꽃이 이렇게 많이 핀 것은 처음 봤습니다.
어느 날 아들과 길을 가다 해바라기 꽃을 함께 자세히 오랫동안 바라보았습니다. 아들 역시 해바라기를 이렇게 가까이 자세하게 보는 것은 처음이라 둘이서 너무 예쁘다 연신 말을 하면서 눈을 뗄 수가 없었습니다.
해바라기 꽃이 이렇게 예쁜 꽃이었구나 싶었습니다. 해바라기 꽃은 아들보다, 아니 저보다 키가 길게 뻗어있었습니다. 자세하게 해바라기 꽃을 바라본 적은 처음이었는데 노란색 꽃잎 가운데에 있는 것이 모두 해바라기 씨앗인가 봅니다.
해바라기는 해를 바라보고 핀다고 해서 해바라기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들었던 것 같은데 정확한 기억인지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예쁜 해바라기에는 한 송이당 적게는 500개 에서 많이는 3000개 정도의 씨앗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어마어마하게 많은 씨앗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바라기씨는 먹을 수도 있는데 생으로도 먹을 수 있고 볶아서도 먹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바라기씨를 이용해서 기름도 만든다고 합니다. 해바라기가 품고 있는 이 씨앗에는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예쁘기만 한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도 좋은 영양분을 제공해주는 해바라기 꽃은 너무 감사한 식물이 아닐 수 없습니다.
2. 해바라기 씨앗의 엄청난 가치
해바라기씨는 해바라기유로도 활용이 되는 식품입니다.
볶은 해바라기씨 기준으로 100g당 611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에는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마그네슘, 각종 비타민, 셀레늄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해바라기씨는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칼륨이 함유되어있어 해바라기씨를 섭취하면 혈압을 낮추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해바라기씨의 식물 화학성분이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당뇨를 앓고 계시는 분들이시나 임신성 당뇨로 식단 조절을 해야 하는 임산부의 간식으로 좋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해바라기씨에는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하루 적정량만 섭취하셔야 합니다. 당뇨를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체중관리에도 신경을 쓰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해바라기씨는 만성 염증에도 도움을 주고 중성지방 수치도 낮춰준다고 합니다.
해바라기씨에 함유되어있는 셀레늄의 항산화 성분이 탈모도 예방해주고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나이가 들어서 머리카락 숱이 줄어들고, 주름살도 늘어나고 있는데 꼭 먹어야 하는 식품인 것 같습니다.
항산화 성분으로 항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행복 호르몬을 생성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음이 불안하고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이 간식으로 꾸준히 드시면 약을 드시는 것보다 좋을 것 같습니다. 행복 호르몬을 생성하는 간식이라,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해바라기유는 씨에서 추출한 기름이기 때문에 향도 약하고 발화점도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산패에 강해서 튀김요리에도 잘 쓰인다고 합니다. 저도 해바라기유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볶음 요리에 많이 쓰는 편입니다.
해바라기씨는 작은 고추가 맵다는 말이 떠오르는 씨앗입니다. 조그만 씨앗에 이렇게나 많은 효능이 있으니 말입니다.
3. 해바라기씨에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는 알레르기가 자주 발생하는 편입니다. 가려움, 재채기,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에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시고 해바라기씨에 함유된 카드뮴이라는 성분은 장기간 섭취 시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신장 질환을 앓고 계시는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를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해바라기 씨에는 지방 함량이 아주 높은 편에 속 합니다. 체중 관리를 하셔야 하시는 분들은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체중이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해바라기씨의 하루 섭취량은 10g 이내로 섭취하시길 권해드리며 특히나 임신성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은 알레르기 여부도 알아보시고 정해진 섭취량을 따라주셔야 합니다.
4. 싱싱하고 맛있는 해바라기씨 고르는 방법
해바라기씨는 가공 처리를 최소화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다량의 염분을 가미한 해바라기씨는 나트륨의 함량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소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어린이 아들 같은 경우에는 해바라기씨를 잘 먹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에 초콜릿을 입혀서 판매도 되고 있는데 당분 때문에 많은 양을 먹으면 안 되겠지만 조금씩이라도 간식으로 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해바리 씨를 생으로 고를 때에는 통통하며 모양이 고른 것이 좋으므로 모양을 잘 보고 고르시고 건조한 곳이나 아니면 냉동 보관시켜서 드실 때마다 하루 섭취량을 꺼내서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건강은 다른 사람이 아닌 스스로 챙겨야 하는 것입니다.
조금씩이라도 몸에 이로운 음식을 섭취하시어 건강한 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