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요즘 기능성 유산균인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복용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장에 좋은 유산균이라 해서 저 또한 복용하고 있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유익한 제품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었습니다.
물론 판매를 하는 입장에서는 좋다고 선전을 하고 역시 건강 프로그램에서도 좋다고 방송을 하니 그것을 믿고 먹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프로바이오틱스가 무조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합니다. 만약에 암 환자와 같은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이 것을 섭취하게 될 경우에는 패혈증 등 아주 무서운 병을 일으키게 되는 등 생명에 위협까지 되는 매우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유아나 연세가 많으신 노인 등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도 위와 똑같은 무서운 질병이 부작용으로 생길 수도 있으므로 무조건 섭취하는 것보다는 전문의와 상담하고 섭취를 해야 합니다.
소화기관인 장 속에는 우리 인체의 면역세포 중에서 약 70%가 있습니다. 또한 건강에 좋은 유익균과 그렇지 않은 유해균들이 함께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해야지만 면역세포가 활성화되며 우리 몸의 면역력이 강화가 됩니다. 이때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이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 도달하면 장 내의 환경에 유익한 작용을 하게 하는 유익균을 증식시켜주고 유해균을 억제하여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장에 아주 많이 존재하고 있는 면역세포의 면역 작용을 조절하여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부작용>
프로바이오틱스는 비교적 안전한 편이지만 살아있는 균을 섭취하는 것이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드물게 부작용이 생길 수가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제일 흔한 부작용으로는 소화기 증상의 설사나 복통, 복부 팽만감과 구역 그리고 구토 증상이 있으며 간혹 가다 피부의 발진과 가벼운 여드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 후에 아주 드물긴 하지만 패혈증이나 장 허혈 그리고 심내막염 등의 증상들도 보고된 적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고 나서 이전에 없었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면 바로 복용을 멈추시고 병원을 찾아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복용에 따른 부작용에 대해서는 심각한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조금 더 흔하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암 환자와 같이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의 경우에는 아주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전립선암이나 대장암 환자가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한 후에 알레르기성 질환이 생긴 사례도 있으며 급성 췌장염 등으로 인해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에게서 심내막염과 패혈증과 같은 아주 심각한 합병증들을 앓았었다는 보고도 있다고 합니다.
암으로 인해 항암치료를 받고 있거나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이고 심각한 만성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은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이므로 유산균이 병원성 세균처럼 작용하게 됩니다. 느슨해진 점막의 장벽을 통하여 혈관으로 균이 유입해서 패혈증을 유발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저질환은 아니더라도 노인이나 유아에서 프로바이오틱스와 관련 있는 부작용의 발생 확률이 일반 성인들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인에서는 패혈증과 간농양이 보고된 사례들도 있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미생물이 포함되어 있는 세균으로 수술로 소장을 일부 제거하였거나 선천적으로 장이 짧은 단장증후군의 환자들의 경우에는 유산균이 장내 세균총에 변화를 일으켜서 혈액이 세균에 감염이 되는 균혈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유의점>
프로바이오틱스를 식전에 먹게 되면 위의 산도가 높아져서 유산균을 사멸시키므로 가급적이면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급성 췌장염 환자의 경우에는 유산균을 섭취하게 되면 병이 악화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므로 복용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인체에 유익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도 있지만 아직 까지는 의학적인 근거가 부족하여 기존의 치료법 외에 보조요법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으며 심각한 기저질환이 있다거나 복용 후에 부작용이 생긴 경우에는 복용을 바로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한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사람들에 좋은 것이 아니라니 처음 알았습니다.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반드시 복용전 의사와 상담한 후에 복용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 건강을 해치면 안되니 말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