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런 일이 우리에게 일어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도 못했습니다. 남의 일이라 생각하고 항상 아이들에게도 교육을 철저히 했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은 그런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만 믿고 있었습니다.
며칠 전 밤 10시에 아이반 선생님께 전화가 왔습니다. 우리 아이가 카카톡 계정을 도용당했다는 말이었습니다. 도용? 그게 무슨 말인 것인가 했습니다. 같은 반 친구의 엄마가 선생님께 연락드리고 계정을 도용당한 친구들의 이름을 알려줬다고 합니다.
당연히 그 친구도 도용을 당했는데 그 친구의 누나가 이상한 낌새를 느끼고 친구의 엄마에게 알리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담임 선생님께 사실을 알려드리고 선생님께서는 저에게 확인 전화를 하신 것입니다.
친구가 알려준 명단에 제 아들의 이름이 올라와 있는데 혹시 확인해줄 수 있냐고 하셨습니다.
일찍 잠자리에든 아이를 깨워서 카카오톡 계정 도용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비몽사몽 한 아이는 처음에는 부인하더니 너의 이름도 명단에 올라와 있다고 말했더니 그제야 실토를 하는 것입니다.
선생님께 제 아이도 당한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너무나도 어이가 없고 아이에게 화가 나서 감정을 주체할 수가 없었습니다.
어떻게 된 일인지 물어봤습니다. 어느 날 페이스북 메시지로 카톡 계정을 하루만 빌려주면 3만 원을 준다는 문자가 왔었다고 합니다. 하루만 빌려주면 바로 다음날 다시 사용할 수 있다면서 아이에게 문자를 보낸 것입니다.
아무런 의심도 하지 않고 계정을 알려주고 3만 원을 받은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그 사람의 페이스북 프로필에는 멀쩡하게 생긴 사진과 자신의 직책에 대해 적혀있었습니다.
카카오톡 검진사업 총괄팀장, 페이스북 팀장, 상담실장이라고 적혀있습니다. 딱 아이들을 속이기 쉽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하지만 모르는 사람이 보내는 문자는 확인도 하지 말고 바로 지우라고 시키고 모르는 번호로 오는 전화는 받지도 말라면서 계속 교육을 시켰습니다. 학교에서도 보이스 피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에 대하여 뉴스에서도 많이 다뤄지고 더욱 진화된 방법으로 사기를 치고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고, 너희들의 모든 정보는 아무에게도 발설하면 안 되는 것이라고 가르쳤습니다. 그런데 아이는 자기의 계정을 3만원에 빌려주는 일을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계정을 알려주자마자 아이는 자신의 카톡으로 접속이 안 되는 상황이라고 했습니다. 이미 그 사람이 계정을 사용하면서 비밀번호도 바꾸고 계정도 바꾸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일이 나에게 생기다니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하는 것인지 막막했습니다. 담임 선생님께서도 걱정이 되셨는지 늦은 밤이었지만 계속 전화 주시면서 경찰에 문의를 해보라고 하셨습니다. 곧장 112로 전화를 했습니다.
지금 상황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더니 직접적인 피해가 있어서 피해 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가 있어야 신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계정의 문제로는 어떻게 해줄 수가 없다고 하시면서 제가 사는 지역구에 있는 경찰서 전화번호를 알려 주시면서 아침 9시 넘어 전화해서 한번 문의를 해 보라셨습니다. 친절하게 응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카톡에 접속해서 전화 상담이 되는지 알아보니 카카오는 게시판 문의밖에 되지 않는 것입니다.
게시판에 지금 상황에 대해 쓰고 혹시 계정을 삭제해 줄 수가 있는지 문의를 남겼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과 주고받은 문자를 캡처해서 사진을 올렸습니다.
시간이 너무 늦었기 때문에 더 이상할 수 있는 일이 없었습니다. 너무나도 어이없는 일을 당해서 잠도 오지 않았습니다. 아침이 되어 일단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고 9시가 넘자마자 알려주신 번호로 전화를 했는데 계속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지방 경찰청 전화번호를 검색해서 전화를 했습니다. 상담하시는 분에게 상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카톡 계정에 들어가지 못하게 된 것 외에 피해는 알 수가 없고 혹시나 그로 인한 2차 피해가 우려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상담해 주시는 분께서는 지금 저희와 같은 일이 많이 생기고 있다면서 경찰서에서는 할 수 있는 일이 없고 카톡 본사에 문의를 해야 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그러시면서 아마 전화는 안될 것이고 게시판에 문의를 남겨야 될 것이라면서 말하시는데 저 같은 문의가 상당히 있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너무 감사했습니다. 친절하게 설명을 너무 잘해주셨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사이버 수사대에도 전화를 해서 문의를 했더니 똑같은 말씀만 하셨습니다.
결국에는 카카오 본사와 연락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입니다.
처음으로 알게 된 그날 남편이 우리 아이와 비슷한 일을 당한 뉴스 보도를 찾아서 보여줬습니다.
주로 10대를 타깃으로해서 돈을 줄 테니 계정을 빌려달라고 하는 수법이 똑같았습니다. 하지만 결론은 해결 방법이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밤에 보낸 카카오측 게시판 문의의 답장이 드디어 왔습니다. 그런데 너무 어이없는 답장 내용이었습니다. 본인이 직접 문의를 하라는 것입니다. 그런 문의가 많이 있는 것인지, 문의 내용에 꼭 작성해달라는 질문들도 적혀있었습니다.
아이가 학교를 마칠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게시판으로 문의를 했습니다. 카카오 측에서 적으라는 양식대로 적어 보내기는 했는데 아직 까지는 아무 답장이 없습니다.
뉴스에 까지 나오고 계정 도용으로 문제가 많이 되는 것 같은데 카카오에서는 너무 능동적인 대처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아이의 잘못이 너무나도 큰 것은 압니다. 하지만 카카오 직원을 사칭하면서 접근하는 것을 아이들이 어떻게 의심하겠습니까. 제 아이를 두둔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아이는 이 일로 인해서 큰 벌을 받게 됐고 자신의 잘못도 뉘우치고 있습니다. 카카오 측에서 실질적인 해결 방법을 내줬으면 좋겠습니다. 아이의 카톡 계정을 영구 삭제하길 바라는데 그렇게 해줄지 이미 바뀌어버린 계정과 비번을 모르니 답답할 뿐입니다. 왜 이렇게 나쁜 사람들이 많은 것인지 무섭습니다.
이 글을 읽게 되시는 분들 중 아이를 키우고 계시는 부모님들이 계시다면 아이들에게 철저히 교육하고 절대로 자기의 정보는 넘겨주는 것이 아니라고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어서 빨리 해결이 되면 좋을 텐데 카카오 측에서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