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류성 식도염
한 번씩 속 쓰림을 경험하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속 쓰림은 위의 내용물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서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으로 일반적으로는 그와 관련해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불편감들을 총칭해서 일컫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식도염은 대부분 이에 속하고 비만이나 음주 그리고 흡연 등이 악화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가 있습니다.
2.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정상적인 경우엔 위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서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지만 조절 기능의 약화로 인해 경계 부위가 완전하게 닫혀 있지 않아서 위의 내용물과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이에 따루 불편감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이 되는 경우에 만성적인 역류가 발생하며 위산에 의해서 식도염이 발생합니다.
3. 역류성 식도염 증상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가슴 쓰림이나 가슴 답답함과 속 쓰림 그리고 신트림과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이나 목 쓰림 목소리의 변화와 가슴의 통증 등이 발생합니다.
4. 역류성 식도염 진단
가슴 쓰림과 산 역류의 특징적인 증상들이 나타나고 내시경 검사로 진단이 이뤄집니다. 위내시경의 검사로 진단하고 위내시경의 검사에서 진단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에는 식도로 위산의 역류 여부를 검사하는 식도 산도 검사를 시행합니다.
식도 산도 검사는 식도의 하부에 산도 여부를 측정하는 작은 기계를 삽입해 24시간 동안에 식도내의 산도를 검사해서 위산의 역류 여부에 대해 진단합니다. 전체 위식도 역류 질환의 50%가 내시경에서 식도염이 관찰이 됩니다.
5. 역류성 식도염 치료
위산 분비 억제제의 투여로 치료를 합니다.
6. 경과
대개는 만성적인 경과를 밟고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아주 드물지만 수십 년 이상이나 식도염이 지속이 되는 경우엔 식도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가 있습니다.
7. 예방법
기름진 음식과 과식 그리고 취침 전 음식의 섭취 카페인 음료와 탄산음료는 질병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인자는 비만과 흡연 음주 등이 있고 이런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은 피해야 합니다.
음식을 먹은 후 바로 눕는 것은 악화시킬 수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식사 후에 눕는 것을 피한다 하더라도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