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성 탈모,여성 탈모 원인,여성 탈모 치료

by 해피달고나 2021. 10. 1.
반응형

 

 

여성형 탈모 원인과 대처법

여자들은 남자들처럼 탈모가 없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여자 탈모 또한 남자들처럼 흔한 문제라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머리숱이 줄어들어 고민인 여성들이 생각보다 많다고 합니다.

 

남자들이야 탈모가 오면 머리카락을 모두 밀고 다녀도 괜찮지만 여자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감에 아주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미국의 UCLA 임상 교수인 글리니스 애블론 박사는 세상의 모든 여성들의 절반이 50세가 되게 되면 탈모의 요소를 가지게 될 것이고 60세가 된다면 약 80%의 여성들이 탈모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건강미디어인 에브리데이 헬스 닷컴에서는 여성형 탈모의 원인 및 대처법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1. 여성형 탈모

여성들에게 제일 흔한 형태의 탈모로는 남성형 탈모인 안드로겐성 탈모 또는 여성형 탈모가 있습니다. 모낭이 줄어들게 되면서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게 되고 전체적으로 머리카락의 개수도 줄어들게 됩니다. 머리카락의 성장기도 짧아져서 활동적인 성장기에 있는 머리카락의 수 또한 줄어들게 됩니다.

 

대부분여성형 탈모는 앞머리 쪽의 머리숱은 거의 비슷하게 유지가 되지만 정수리 쪽의 머리숱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2. 근본적인 원인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탈모가 생기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럴 때는 병원을 찾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여성형 탈모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을 수 있지만 임상 검사를 통하여 이 것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여성형 탈모의 전형적인 형태가 아닌 경우에는 의사는 다른 원인들을 찾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혈액검사에서는 전반적인 건강을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되면서 탈모를 일으킬 수 있는 빈혈을 포함한 다른 상태들을 알 수가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의 검사에서는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게 되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는 갑상선의 문제를 밝혀낼 수도 있습니다.

식이요법의 평가 혹은 음식에 대한 상담은 건강한 식단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비타민 등의 결핍이 있는지도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의사는 자가면역 염증과 관련하여 탈모와 관계있는 자가면역질환을 포함해 두피의 염증과 관련 있는 상태들을 조사할 수도 있습니다.

호르몬의 검사를 실시할 수도 있기는 하지만 호르몬의 불균형이 탈모의 원인이 되는 것은 드물다고 합니다.

 


3. 탈모는 유전적 이유에서 발생합니다.
여성 탈모가 생기게 되는 많은 이유들에 대해서 유전적인 이유와 노화 과정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유전적인 원인이라고 해서 반드시 부모로부터 직접적으로 물려받는 것은 아니고 탈모와 관련된 여러 가지 유전자들이 있고 수많은 유전자들이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하여 생겨나게 됩니다. 

 

4. 스트레스가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극도의 심한 스트레스가 탈모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탈모의 경우에는 일시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머리카락을 생성해주는 모낭에는 주기가 있습니다. 심각한 신체적 혹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평소보다 더 많은 모낭들을 휴지기로 몰아넣게 되고 한 번에 수많은 양의 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후에는 모낭의 주기가 정상적으로 돌아오기까지에는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5. 중년의 호르몬 변화가 탈모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성의 탈모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테스토스테론과 안드로스테네디온을 포함한 안드로겐은 폐경 전후에는 늘어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에스트로겐과 안드로겐의 비율이 변하게 되어서 에스트로겐은 작아지고 안드로겐은 더 많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테스토스테론의 대사산물인 DHT는 남성의 대머리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비율의 변화가 여성들의 탈모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6. 머리숱이 줄어들 때 대처법
머리숱이 줄어들어 신경이 쓰인다면 간편하게 대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발이나 붙임머리를 활용합니다.

*숱이 적어진 부분에 헤어스타일을 바꾸어줍니다.
*흑채나 헤어 파우더를 사용합니다. 헤어 파우더에는 작은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서 머리카락이 풍성하게 보이게 하고 두피가 드러나 보이는 곳을 가려줍니다.

요즘은 가발도 너무 잘 나와서 자신의 머리 같이 보이니 가발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슬프게도 저 역시 가발을 써야 할 날이 머지않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