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손목터널증후군,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손목터널증후군 증상,손목터널증후군 수술

by 해피달고나 2021. 10. 20.
반응형

클립아트코리아 

 

1. 손목터널증후군

명절이 지나고 나면 손목의 통증을 호소하는 여성분들이 많이 계신다고 들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하는데 손을 많이 사용해서 발생하게 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손목 부위의 터널을 통과하는 신경이라고 하는 정중신경이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해서 눌려서 발생하게 됩니다.

 

 

2.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생활이 원인이 됩니다.

걸레를 짠다거나 설거지 등의 가사노동을 많이 하는 중년 이후의 여성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것이지만 최근에는 컴퓨터의 키보드나 마우스 사용이 많은 회사원들과 오랜 시간 동안 컴퓨터 게임을 한다거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학생들에게도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고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손목의 움직임이 많을 때 발생하게 되며 그밖에 손목 터널 내에 건초염이 발생한 경우나 손목 관절에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을 경우 그리고 손목에 골절이 발행한 경우 만성 콩팥병으로 투석을 받는 경우 등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약물치료와 수술로 치료 가능합니다.

발생한 지 얼마되지 않고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손목 부목으로 손목을 안정시켜주거나 물리치료를 해주거나 그리고 소염제 복용을 통해서 약물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이같은 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증상이 심하다거나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한지 오래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 수술은 1센티 미만의 작은 피부의 절개선을 통해서 수근관을 덮고 있는 인대인 횡수근의 인대를 세로로 절개해서 손목의 터널을 넓혀주어 눌러있는 신경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수술 시간은 한쪽 손목 당 약 5분 정도이며 양손을 동시에 할 경우에도 10분에서 15분 내로 짧습니다. 작은 피부의 절개선과 수술시간이 짧고 회복도 빠릅니다.

 

수술 직후에도 간단한 손 사용은 가능하고 수술하고 2주째에 수술 봉합사만 제거하고 나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있을 경우에는 손바닥을 포함하여 엄지와 시지, 중지 그리고 약지가 저리거나 감각이 무뎌짐이 생기고 증상이 심해지면 자는 중에 손이 타는듯한 통증으로 잠을 깨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오래되어서 손바닥의 근육이 마비 증상이 생기게 되면 손바닥 근육이 위축하게 되고 손의 움직임이 어눌해지기도 합니다.

 

 

4. 손목터널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

1. 손이 저리며 마비가 옵니다.

2. 밤에 통증이 심해져서 깨기도 합니다.

3. 작은 물건을 잡고 잘 놓치기도 합니다.

4. 주먹을 쥐기가 어렵습니다.

5. 통증이 너무 심할 때는 손목이나 팔로 뻗치기도 합니다.

 

 

5. 손목터널증후군 예방법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것을 피하셔야 합니다.

 

직업상 손목 사용이 많으면 손목 보호대를 사용한다거나 올바는 손목의 사용 자세를 통하여 손목을 보호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작업 도중에는 자주 손목이 쉴 수 있게 하고 주먹 쥐기와 주먹 펴기 운동이나 손목을 뒤로 젖혀 당겨주는 스트레칭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손 저림이 발생했을 때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수술 후 부작용

손 저림 증상은 수술한 뒤에 많이 좋아지고 저림증이 남아있는 경우도 대부분 수술 3개월 이내에 호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을 하기 전 손바닥의 근육 마비가 심해서 손의 움직임이 어눌하다거나 근육의 위축이 심한 경우에도 수술 후에 많이 호전되기는 하지만 증상이 남아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후에 완전히 증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보전적인 치료가 호전이 없다거나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바꿀 수가 없을 경우에는 손바닥의 근육이 위축되는 증상이 발생하기 전에 수술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부위에 세균성 염증이나 혈종 같이 다른 수술에서도 생길 수가 있는 수술 합병증 이외에 신경 위치의 해부학적인 변이가 있을 경우에는 신경의 손상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이 것은 매우 드물고 신경 손상이 발생하게 되더라도 추가의 수술적인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한 지 약 3 개월 정도는 일시적으로 악력이 떨어질 수 있지만 3개월 이내에 회복이 되는 일시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손목의 사용을 줄이는 것이겠지만 그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빨리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