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염증에 좋은 음식,염증 줄여주는 음식

by 해피달고나 2021. 10. 13.
반응형

 

 

 

몸속 염증에 좋은 음식

몸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것은 질병의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몸의 방어 작용입니다. 몸속에서 손상이 일어나게 되면 급성 염증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염증이 급격하게 심해지지 않으면서도 쉽게 낫지도 않고 오래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만성 염증입니다.

 

나이가 들게 되면 그동안 잘못된 생활습관과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몸속 곳곳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뇌졸중과 심장병 등의 혈관질환을 비롯하여 관절염이나 암과 알츠하이머병으로 까지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만성 염증을 막기 위해서는 음식의 조절과 운동을 해야 합니다. 식습관이 제일 중요한데 염증을 줄일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장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라면 칼륨의 함량이 많은 채소는 피하셔야 합니다.

 

1. 견과류

아몬드와 호두, 땅콩 등의 견과류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몸속의 나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줘서 몸속에서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의 청소 기능으로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지방 등이 쌓여서 혈관이 좁아지게 되는 동맥경화와 혈관질환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세포막을 보호해주고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2. 시금치

시금치에서 다양한 영양소가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베타카로틴 성분이 100g당 2876ug나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것은 채소 중에서 가장 많이 함유된 양입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성분으로 몸의 산화를 방지하여 염증을 막아주고 각종 암과 피부병의 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눈을 보호해주는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시금치는 기름에 아주 살짝 볶아서 먹거나 참깨를 뿌려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 역시 베타카로틴을 포함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이나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브로콜리 속에는 칼륨이 100g당 307mg가 들어있습니다. 심장을 보호해주고 혈압을 낮춰주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브로콜리 100g에는 면역력에 좋은 비타민 C가 98mg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것은 레몬보다도 2배가량이나 많은 양입니다. 브로콜리 두세 송이만 먹으면 하루에 비타민 함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4. 늙은 호박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몸속의 불순문을 제거해주어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의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수술 후의 회복식이나 산후의 부기와 당뇨병으로 생긴 부기를 빼주는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늙은 호박의 노란색은 카로티노이드 색소 때문입니다.

 

몸속에 흡수가 되면 비타민 A로 전환되어서 염증을 막아주어 정상 세포가 암세포로 변화되는 것을 방어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호박씨에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염증의 예방과 두뇌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5. 들깨

들깨에는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아서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염증이 악화되어 뇌동맥이 막히면서 대뇌의 손상을 유발하는 뇌졸중의 예방과 심혈관계의 환자의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뇌의 해마 조직에 도움을 줘서 기억력 향상과 학습 능력의 향상에 좋습니다. 기침과 가래를 줄여주는 것을 도와서 기관지염과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의 완화에도 좋습니다. 

 


6. 석류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석류껍질에는 몸속의 염증과 콜레스테롤이 많이 쌓이면서 생기게 되는 혈관질환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몸의 산화와 손상을 줄여주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안토시안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의 완화에 도움을 주고 뼈의 손실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석류의 껍질 추출물은 아주 강한 항균성과 보존력을 나타내고 신장과 간 능의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7. 고등어

고등어는 등 푸른 생선의 대표 생선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심장 질환과 알츠하이머같이 심각한 염증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되는 질병들과 싸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등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DHA 성분은 뇌세포의 활성화를 도와서 기억력과 직중력에 좋습니다. 고등어에 함유된 비타민D는 뼈가 튼튼하게 도와주며 면역력 증진에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몸속의 염증을 잘 다스려야 병에 걸리지 않게되니 염증에 도움이 되는 식단으로 건강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