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불면증,불면증 해결하려면,불면증 치료방법

by 해피달고나 2021. 10. 12.
반응형

케티이미지뱅크 

 

1. 불면증

잠을 자고 싶어도 못 자는 경우가 있습니다. 잠을 잘 수 있는 조건과 환경이 되어도 이렇게 잠을 잘 이루지 못하게 되는 것을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불면증이 있는 환자들은 잠들기가 힘이들거나 야간에 자꾸 깬다거나 혹은 새벽에 일어나 잠을 설치게 됩니다.

 

 

2. 불면증에는 3가지의 형태가 있습니다

일시적인 불면증이란 며칠 밤동안 지속되지 않으면서 수면 주기의 변화와 스트레스나 단기 질병 때문에 보통 발생하게 됩니다.

 

단기 불면증은 2주에서 3주까지 지속이 되며 스트레스나 또는 정신적이거나 신체적인 질병과 관계가 있습니다.

 

장기적이거나 또는 만성 불면증의 경우에는 몇 주이상 지속이 되는 것으로 매일 밤 거의 대부분의 야간에 또는 한 달에 여러 번 밤에 잠을 자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 것은 신체적이나 정신적인 문제를 포함한 여러 가지 많은 원인 때문일 수 있습니다.

 

 

3. 생활습관의 요인

많은 약물과 습관들에 의해서 불면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음주나 흡연 카페인 성분이 함유된 음료들이 대표적입니다.

 

불면증을 발생시키는 대표 약물로는 항암제와 갑상선 치료제 항경련제나 항우울제 그리고 경구용 피임제 심지어 수면제를 장기간 복용해도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잠자는 시간이 매일 바뀐다거나 하는 일이 변하게 되는 것도 좋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생활습관의 요인들입니다

 

 

4. 환경적인 요인

비행기 소리나 자동차 소리 그리고 텔레비전 소리와 같은 소음도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방이 너무 밝거나 방이 너무도 덥거나 추워도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5. 신체적인 요인

미국의 수면질환 학회에서는 8천 명의 사람들을 조사해본 결과 호흡 관련 질환이나 자는 동안에 주기적으로 근육의 경축과 같은 일차적인 수면과 관련된 질환들이 모든 만성 불면증의 원인의 반 정도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른 신체적 요인들이나 관절염이든 속 쓰림과 월경이나 두통, 얼굴이 화끈거리는 열감 등으로 인해서 잠을 잘 못 자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6. 심리적인 요인

불면증이라 하면 우울증의 대표적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미한 심리전인 요인들도 불면증과 관계되어있다고 합니다. 

 

 

7. 증상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잠이 들게 되어도 자주 깨는 경우 그리고 이른 새벽에 잠을 깨고 나서 다시 잠을 이루지 못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지속되게 되면 정신적이나 신체적인 질환에 쉽게 걸릴 수 있습니다. 동물실험에서 잠을 못 자게 할 경우 쇠약한 모습과 음식 섭취의 이상 증상 체중의 감소, 체온의 저하와 피부장애와 심한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르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8. 진단

정신과 의사와 면담을 통해서 병력과 정신상태의 검사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필요하다면 수면 다원 검사와 심리 검사 그리고 원인이 될 수 있는 신체질환의 평가 등을 시행해서 불면증의 원인을 찾게 됩니다.

 

 

9. 치료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을 밝혀서 그 원인을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쾌적한 수면을 위하여 올바른 수면 습관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나 이완요법 그리고 자극 조절법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면 일지를 적으면 수면의 문제점을 발견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이나 카페인 음료를 마신 것과 하루 운동량 등을 적는 것입니다.

 

 

10. 경과

기억력 저하와 집중력 저하와 같은  인지기능의 장애와 피로나 졸음으로 인해 사고위험의 증가 등 삶의 질이 저하됨으로  인해서 대인관계와의 어려움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11. 예방법

매일 같은 시각에 일어나도록 하고 수면 장애가 생기기 전에 평소 침대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한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나 니코틴 그리고 알코올과 같이 중추신경계를 자극시키는 약물을 제한해야 하며 치료로써 낮잠을 자는 경우를 제외하고 되도록이면 낮잠을 자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운동을 하고 저녁이면 자극적인 행동을 피하며 잠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20분 정도 샤워를 해주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자기전에는 음식의 섭취를 피하고 안락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