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방광결석
방광에도 결석이 생긴다니 모르고 있었던 것이 참 많습니다. 방광 안에 생기는 결석은 영양상태와 관련이 있어서 빈곤한 나라에서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방광결석의 빈도가 다행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성인에게 방광의 결석이 생기는 제일 흔한 이유는 전립선 비대증 등으로 소변이 배출이 잘 되지 않으며 많은 양이 방광 안에서 머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방광의 염증 질환도 주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척추의 손상 등으로 인해서 누워 지내는 환자나 신경인성 방광 등의 소변 배출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에도 아주 잘 생깁니다.

2. 방광결석의 원인
방광결석은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분류합니다. 원발성은 처음부터 방광의 내에서 결석이 생기는 경우이며 속발성은 콩팥과 요관의 결석이 방광으로 내려와 커지며 발견이 된 것입니다.
원발성 방광결석의 원인으로는 방광 안에 소변이 저류되는 것입니다. 전립선 비대증과 요도협착이나 신경인성방광, 요도게실과 장기간의 도뇨관 유치 그리고 방광 내의 이물질 등은 소변이 방광에서 완전하게 배출되지 못하게 합니다. 방광에 깨끗하게 비워지지 못해 남은 소변의 방광결석은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3. 방광결석 증상
제일 흔한 증상으론 혈뇨와 배뇨통, 배뇨곤란과 빈뇨, 절단뇨 -(단속뇨 소변이 한 번에 배출이 되지 못해 끊겨서 배출되는 증상) 급성 요폐와 요실금의 증상들이 나탄 날 수가 있습니다. 방광결석에 의해서 염증이 심해지게 되면 소변이 혼탁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4. 방광결석 진단
병력의 청취가 중요합니다. 배뇨 끝에 통증이 심하다거나 자세에 따라서 통증이 나타난다거나 소실이 되는 경우에 방광결석을 의심해볼 수도 있으나 증상만으로 방광결석을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방광결석이 의심이 되는 경우에 추가적인 검사를 통하여 진단합니다.
요 검사에서 혈뇨나 농뇨가 보이고 단순 요로촬영술에서 방광의 부위에 하얗게 결석이 보인다면 진단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방광결석은 단순 요로 촬영술에서 안보일 경우가 있어서 초음파 검사와 역행성 방광조영술 그리고 방광내시경 등으로 진단해야 합니다.

5. 방광결석 치료
내과적인 방법은 현재 거의 시행되지 않습니다. 외과적 방법이 주된 방법입니다. 제일 흔하게 시행되는 방법은 내시경을 통한 방광결석의 제거술이고 작은 크기의 결석은 이물감자라고하는 특수 집게를 이용해서 직접 내시경을 통하여 제거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물감자를 통하여 직접 제거하기가 힘들 정도로 결석이 큰 것은 레이저를 포함, 여러 분쇄기를 사용해서 결석을 작은 크기로 쪼개어서 제거할 수가 있습니다. 다른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방광을 직접 절개해서 방광결석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6. 경과와 합병증
방광의 결석 자체는 배뇨의 증상 외에 별다른 문제를 발생하지는 않지만 방광결석이 방광의 벽을 자극해서 염증이 생기는 상태가 오래도록 지속이 되면 방광 변성을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배뇨장애가 지속된다면 방광 내의 근육 기둥이나 게실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7. 예방법
방광결석이 생기게 되는 원인들, 전립선 비대증이나 요도협착 그리고 신경인성 방광과 게실 등을 치료해야 합니다.

8. 식이요법과 생활가이드
방광결석은 신장과 요관의 상부요로 결석과는 형성의 기전과 과정이 아주 다릅니다. 그러므로 상부요로 결석과는 다르게 식이요법의 중요성은 떨어집니다.
식이요법이나 운동이 결석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니 방광결석이 생기는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