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하수체 증상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하여 소아청소년들의 비만 위험에 대해 전문가들이 경고하고 있습니다. 활동량은 줄어들고 배달 음식이나 인스턴트의 섭취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 것이 문제가 되는 것은 소아청소년들의 비만이 소아 내분비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분비 기관은 우리의 몸속에서 호르몬의 생성과 분비를 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내분비질환에는 뇌하수체질환과 갑상선질환 그리고 부신질환과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뇌하수체는 사람의 두 눈 사이 뒤쪽에 뇌의 정중앙의 아래 부분쪽에 위치하고 있는 직경 약 0.5cm의 크기로 아주 작은 구조물입니다. 이렇게 작은 구조물이 성장호르몬 그리고 난포자극 호르몬과 황체형성 호르몬, 갑상선 자극 호르몬, 부신피질 호르몬과 유즙 분비 호르몬 등의 인체에 필요한 거의 대부분의 호르몬 분비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이런 호르몬이 어떤 이유에서 분비량이 늘거나 줄게 되면 그에 따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하수체의 질환은 크게 호르몬의 과잉으로 생기게 되는 뇌하수체 기능 항진증이나 호르몬의 부족으로 생기게 되는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그리고 뇌하수체 종양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뇌하수체 기능 항진증의 제일 흔한 원으로는 뇌하수체 선종입니다. 뇌하수체 선종의 초기 증상은 내분기볘 호르몬 이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증상, 구토나 두통 그리고 종양의 시신경 압박으로 인하여 나타나게 되는 시야 장애 등이 있습니다. 뇌하수체 기능 항진증은 어떠한 호르몬을 과다하게 분비하는지에 따라서 증상들이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성장판이 닫히기 이전에 성장 호르몬이 너무 과다하게 분비하게 되면 키가2m 이상이나 자랄 수도 있는 거인증이 발생할 수도 있고 성장판이 닫힌 이후면 키는 자라지않고 코가 커지게되고 턱이 튀어나오면서 손가락이 두꺼워지면서 넓어지는 등의 말단비대증이 나타나게됩니다. 그리고 성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 분비된다면 어린이들에게 성조숙증이 나타날 수도 있으며 유즙 분비 호르몬인 프로락틴이 과다하게 분비하게되면 임신을 하지 않았음에도 유즙 분비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뇌하수체 호르몬의 분비량이 감소하게 되는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으로는 크게 두 가지의 원인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먼저 뇌하수체의 자체 이상이 있는 일차성의 원인으로 유전적인 무형성과 형성 저하증 그리고 샘종이나 두개인두종과 같은 종양이나 외상과 감염, 중추신경계 방사선 조사에 의한 손상 등들이 있습니다.
뇌하수체의 기능을 조절해주는 시상하부의 기능 이상으로 인한 이차성 원인은 출생할 때 시상하부의 손상이 되거나 시상하부 종양 등의 원이들이 있습니다. 뇌하수체의 기능 저하증 또한 부족한 호르몬의 종류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신장에서 물을 재흡수하여 소변량을 줄이게 되는 호르몬인 항이뇨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많은 양의 소변을 보게 되면서 그로 인한 갈증으로 물을 자주 마시게 됩니다. 이 것을 요붕증이라고 부릅니다. 갑상선 자극의 호르몬이 부족하면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줄어들게 되어 매우 피로함을 느끼고 추위를 많이 타게되며 피부가 거칠어지고 머리카락이 쉽게 부스러지면서 변비가 생기기도 하고 몸이 붓는 등의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고환이나 난소를 자극하는 성선 자극의 호르몬 부족시에는 사춘기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이차 성징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부신 자극의 호르몬이 부족하면 기운이 없거나 식욕도 떨어지고 메스껍기도 하며 구토 증상 나타나기도 하고 저혈압으로 인해서 어지러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이 부족시에는 소아는 키가 자라나지 않고 성인의 경우에는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복부지방 증가와 근육량과 골밀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소아내분비 질환은 키와 체중뿐 아니라 감정 등의 아주 다양한 증상들로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의 몸의 변화와 정서의 변화들을 항상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댓글